기름값이 연일 폭등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방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어디로 가든 일단 1900원은 넘기고 시작하는 것 같아요. 지난번에 경유가 1000원 정도였을 때가 정말 좋았는데, 지금처럼 두 배이상 차이가 나니 정말 등골이 휘어질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전기차로 시선을 돌리는 것도 당연한 현상처럼 느껴지네요. 저도 전기차로 시선이 가서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았는데 이번에 사람이 몰리면서 전기차 보조금이 뚝 떨어졌습니다. 당연하고 어쩔 수 없는 일이라지만 기존에 보조금이 워낙 컸던지라 배가 살짝 아픈데요. 떨어진 만큼 또 나름의 치열함이 있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따져보고 사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현황과, 현재 가장 핫한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
아시다시피 전기차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주는 지방비와 국가에서 주는 국고보조금으로 나뉘는데요. 우선 지방비 먼저 살펴보실까요.
지역 | 금액 | 지역 | 금액 |
서울 | 200 만원 | 강원도 | 440 만원 |
부산 | 350 만원 | 충북 | 700 만원 |
대구 | 400 만원 | 충남 | 700 - 800 만원 |
인천 | 360 만원 | 전북 | 800 만원 |
광주 | 400 만원 | 전남 | 620 - 950 만원 |
대전 | 500 만원 | 경북 | 600 - 1100 만원 |
울산 | 350 만원 | 경남 | 600 - 800 만원 |
세종 | 200 만원 | 제주 | 400 만원 |
경기도 | 300 - 500 만원 |
지방마다 책정된 금액이 있지만 전기차를 산다고 해서 100% 다 지급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몇 가지 조건이 선행되어야 하고 지원비 또한 차이가 나죠.
- 차량 가격 8500만 원 이하
- 5500만 원 이하는 100%, 5500에서 8500만 원 사이는 50% 지원
- 해당 지역에서 3개월 이상 거주
- 운행 기간
기본적인 요건들입니다. 재밌는 건, 이렇게 기준을 맞추더라도 100% 지원을 받기가 힘들다는 점인데요. 차량에 따라 성능과 효율을 따져서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에 따라 지원금액이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해요. 또한 지금까지처럼 선착순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닌 출고, 등록 순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무사히 대상자로 선정이 되더라도 차가 2개월 내에 출고되지 않으면 보조금 지급이 취소됩니다. 따라서 내가 사고 싶은 차량의 정확한 출고일과 가격, 그리고 주행거리와 같은 성능을 미리 파악해 두신다면 보조금 지원 신청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전기차를 살 때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저는 역시 보조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 갑자기 하향되어서 상심이 큰데, 그래도 가만히 보면 비집고 들어갈 틈은 있다고 봐요. 예를 들어서 수입차 같은 경우 이런 국내 상황을 인식하고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판매를 진행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그래도 여전히 비싸겠지만 말이지요.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국고보조금 대상 목록
우선 국고보조금 대상 목록을 살펴보시겠습니다. 목록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
- 기아
- 제네시스
- 테슬라
- 쌍용
- 메르세데스 - 벤츠
- 볼보
- 스텔란 티스 코리아
- 폴스타 오토모티브
- MINI
- BMW
- 한국 GM
- 르노 코리아
현대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185 km/h | 상온 : 423 km 저온 : 345 km |
리툼이온폴리머 (72.6 kwh) |
700 만원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185 km/h | 상온 : 429 km 저온 : 364 km |
리툼이온폴리머 (72.6 kwh) |
700 만원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185 km/h | 상온 : 405 km 저온 : 354 km |
리툼이온폴리머 (58.2 kwh) |
700 만원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185 km/h | 상온 : 342 km 저온 : 292 km |
리툼이온폴리머 (72.6 kwh) |
700 만원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185 km/h | 상온 : 390 km 저온 : 340 km |
리툼이온폴리머 (72.6 kwh) |
696 만원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185 km/h | 상온 : 370 km 저온 : 344 km |
리툼이온폴리머 (72.6 kwh) |
680 만원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185 km/h | 상온 : 319 km 저온 : 280 km |
리툼이온폴리머 (58.0 kwh) |
671 만원 |
기아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185 km/h | 상온 : 377 km 저온 : 347 km |
리툼이온폴리머 (58.124 kwh) |
700 만원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188 km/h | 상온 : 362 km 저온 : 324 km |
리툼이온폴리머 (58.124 kwh) |
700 만원 |
EV6 스탠다드 2WD 20인치 |
185 km/h | 상온 : 445 km 저온 : 411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700 만원 |
EV6 스탠다드 4WD 20인치 |
188 km/h | 상온 : 407 km 저온 : 380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700 만원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185 km/h | 상온 : 483 km 저온 : 446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700 만원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188 km/h | 상온 : 458 km 저온 : 414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700 만원 |
제네시스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G80 Electrified | 225 km/h | 상온 : 433 km 저온 : 411 km |
리툼이온폴리머 (87.2 kwh) |
342 만원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235 km/h | 상온 : 408 km 저온 : 353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 kwh) |
349 만원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235 km/h | 상온 : 376 km 저온 : 333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 kwh) |
332 만원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185 km/h | 상온 : 470 km 저온 : 416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350 만원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200 km/h | 상온 : 403 km 저온 : 378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349 만원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200 km/h | 상온 : 386 km 저온 : 358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336 만원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235 km/h | 상온 : 372 km 저온 : 302 km |
리툼이온폴리머 (77.506 kwh) |
319 만원 |
테슬라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Model 3 (SRP RWD HPL) |
225 km/h | 상온 : 383.6 km 저온 : 304.8 km |
리튬이온 (56.88 kwh) |
310 만원 |
Model Y (Long Range) |
217 km/h | 상온 : 511.4 km 저온 : 432.5 km |
리튬이온 (84.96 kwh) |
315 만원 |
Model 3 (Long Range HPL) |
233 km/h | 상온 : 527.9 km 저온 : 440.1 km |
리튬이온 (84.96 kwh) |
315 만원 |
Model 3 (Performance HPL) |
261 km/h | 상온 : 480.1 km 저온 : 415.8 km |
리튬이온 (84.96 kwh) |
315 만원 |
Model Y (Standard Range) |
217 km/h | 상온 : 348.6 km 저온 : 279.3 km |
리튬이온 (56.88 kwh) |
315 만원 |
쌍용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코란도 E - motion 2WD Heat Pump |
163 km/h | 상온 : 307 km 저온 : 252 km |
리튬이온 (61.488 kwh) |
665 만원 |
메르세데스 - 벤츠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EQA250 | 160 km/h | 상온 : 302.760 km 저온 : 204.205 km |
리튬이온 (69.73 kwh) |
280 만원 |
EQA250 (MY22) |
160 km/h | 상온 : 320.644 km 저온 : 244.662 km |
리튬이온 (69.73 kwh) |
299 만원 |
볼보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C40 Recharge twin | 180 km/h | 상온 : 356 km 저온 : 251 km |
리튬이온 (77.8 kwh) |
264 만원 |
XC40 Recharge twin | 180 km/h | 상온 : 337 km 저온 : 243 km |
리튬이온 (77.8 kwh) |
254 만원 |
스텔란티스 코리아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DS3E - tense Grand Chic - So Chic |
150 km/h | 상온 : 237 km 저온 : 187 km |
리튬이온 (47.4 kwh) |
497 만원 |
Peugeot e - 2008 SUV Allure - GT |
150 km/h | 상온 : 237 km 저온 : 187 km |
리튬이온 (47.4 kwh) |
497 만원 |
Peugeot e - 2008 SUV (HS) |
150 km/h | 상온 : 258 km 저온 : 200 km |
리튬이온 (47.4 kwh) |
540 만원 |
Peugeot e - 208 Allure - GT Line |
150 km/h | 상온 : 244 km 저온 : 215 km |
리튬이온 (47.4 kwh) |
527 만원 |
Peugeot e - 208 (HS) | 150 km/h | 상온 : 288 km 저온 : 219 km |
리튬이온 (47.4 kwh) |
594 만원 |
폴스타 오토모티브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205 km/h | 상온 : 334 km 저온 : 251km |
리튬이온 (77.81 kwh) |
256 만원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160 km/h | 상온 : 417 km 저온 : 288 km |
리튬이온 (77.81 kwh) |
591 만원 |
MINI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MINI Cooper SE | 149 km/h | 상온 : 175 km 저온 : 153 km |
리튬이온 (32.6 kwh) |
572 만원 |
BMW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i3 120Ah Lux - SoL + | 150 km/h | 상온 : 248 km 저온 : 160 km |
리튬이온 (42.36 kwh) |
621 만원 |
i4 M50 | 225 km/h | 상온 : 385 km 저온 : 295 km |
리튬이온 (83.9 kwh) |
315 만원 |
i4 e Drive40 | 190 km/h | 상온 : 444 km 저온 : 327 km |
리튬이온 (83.9 kwh) |
340 만원 |
ix3 M Sport | 180 km/h | 상온 : 356.9 km 저온 : 255.1 km |
리튬이온 (80.04 kwh) |
299 만원 |
한국GM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볼트EV | 148.6 km/h | 상온 : 414 km 저온 : 273 km |
리튬이온 (65.94 kwh) |
700 만원 |
볼트EUV | 148 km/h | 상온 : 403 km 저온 : 279 km |
리튬이온 (65.94 kwh) |
670 만원 |
르노코리아 | ||||
차종 | 최고 속도 출력 | 1회 충전 주행거리 | 배터리 | 국고보조금 |
ZOE INTENS - ECO ZEN |
140 km/h | 상온 : 309 km 저온 : 236 km |
리튬이온 (54.5 kwh) |
652 만원 |
국고보조금의 경우 최대 7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해 드렸듯이 차량 가격에 따라 100%와 50%로 나뉘고, 거기서 다시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라 지원금 혜택이 차등 적용되는데요.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국산차들의 보조금이 높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특히 저는 기아 쪽으로 눈길이 많이 가네요. 출시된 모델 6종 모두 700만 원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데다 이번에 전기차 부문 수상 내역도 심상치가 않습니다. 우선 국내 브랜드로서는 처음으로 2022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이 되었으며, 2022 아일랜드 올해의 차, 2022 왓 카 어워즈 올해의 차, 2022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 1위, 포르투갈 올해의 전기차를 모두 수상하면서 성능, 효율 모두 극찬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유럽 올해의 차는 미국의 북미 올해의 차와 함께 완성차 업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자동차 시상식이라고 합니다. 영화제로 따지면 칸 영화제 급일까요?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기아가 아니었습니다. 친환경 전기차 전시회 xEV TREND KOREA 2022 사무국에서 2월 15일부터 3월 4일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도 현대차가 압도적인 1위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작년과 같은 결과인데요. 정확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 : 807명, 38%
- 기아 : 384명, 18%
- 테슬라 : 349명, 17%
- 제네시스 : 139명, 7%
- BMW : 99명, 5%
총 20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이기 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 전기차 보조금 기준이 확정되기 전까지만 해도 가장 관심이 뜨거운 브랜드는 테슬라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주행거리가 가장 길고 배터리 용량이 크기 때문인데요. 1회 충전으로 상온 기준 527.9km이니 확실히 압도적인 면이 있긴 합니다. 다만 결론적으로 일부 모델만 300만 원 정도로 측정이 되었을 뿐이고, 또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다음 3가지 모델에 대한 가격을 인상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 모델 Y 퍼포먼스 : 8699만 -> 8799만
- 모델 3 롱 레인지 : 6979만 -> 7079만
- 모델 Y 롱 레인지 : 7989만 -> 8189만
사실 이건 좀 무리수가 아니었나 싶긴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관련 업계에서 떠도는 말로는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인상한 게 아닌가 하지만, 다른 브랜드들은 보조금 하향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가격을 동결시키거나 오히려 낮추려고 하는 추세거든요. 결론적으로 8500만 원이 넘지는 않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글쎄요. 실제로 메스세데스, BMW, 볼보 등의 브랜드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전기차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최대 지원액 | |||
차량 가격 | 승용차 | 소형 화물차 | 대형 승합차 |
5500 만원 미만 | 700 만원 | 1400 만원 | 7000 만원 |
5500 만원 - 8500 만원 미만 | 350 만원 | 700 만원 | 3500 만원 |
8500 만원 이상 | 지원 없음 | 지원 없음 | 지원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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