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비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금력이 곧 국방력이기 때문에 어쩌면 매우 중요할 수도 있는 궁금증! 그래서 오늘은 2022년 기준 세계 국방비 순위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계 국방비 순위 TOP 10
대한민국
국방비 순위는 전쟁이나 나라 간 알력에 의해 끊임없이 바뀌어 왔습니다. 그중 우리나라는 1994년부터 꾸준히 15위 안팎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최근에는 10위에 랭크된 모습입니다. 국방력 순위가 6위라는 점을 생각하면 조금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군대가 의무이니까요.
- 순위 : 10
- 국방비 : 457억 달러
일본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투자를 감행하던 나라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나라가 급격히 성장을 해왔고, 이에 따라 투자되고 있는 국방비도 비슷한 수준까지 가게 되었지요. 그래도 여전히 우리나라보다는 더 많은 돈이 투자되고 있으며, 이게 정식 군대가 아닌 자위대라는 점까지 감안하면 일본 자위대의 무장 수준은 최상급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합니다.
- 순위 : 9
- 국방비 : 500억 달러
프랑스
프랑스하면 떠오르는 건 군사적으로 가장 성공한 나라 중 하나라는 것, 그리고 장교들에 대한 대우가 세계 최고라는 것 두 가지입니다.
과거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여러 나라에 군사적 개입을 해왔었던 프랑스는 실패보다 성공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현재는 육군, 해군, 공군은 물론 핵까지 보유한 군사 강대국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들이 유독 장교에 대한 대우를 높게 유지하고 있는 것에는 프랑스군이 지금의 위상을 갖출 수 있었던 원동력이기도 할 테지만 그만큼 극소수의 인원만이 장교가 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병사부터 시작하게 되면 뛰어난 체력은 물론 최고 수준의 두뇌까지 겸비해야 하므로 문턱 자체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로 치면 큰 병원의 의사, 혹은 판사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 순위 : 8
- 국방비 : 527억 달러
독일
세계 1, 2차 대전에서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벌였던 나라이니 만큼 현재도 막강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를 과거와 비교할 순 없으나 그들이 전쟁을 치르는 동안 세계 군사무기 발전에 기여한 정도는 어마어마하며, 이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군사 덕후가 독일을 사랑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순위 : 7
- 국방비 : 528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는 GDP의 8.75%를 국방비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높은 수치이며, 이러한 국방비를 토대로 육군, 공군, 해군, 방공군 등을 포함해 약 20만 명에 달하는 대군을 보유하고 있지요. 우리나라 60만 장병과 비교하면 적어보일 수 있으나 사우디아라비아는 종교법상 모병제를 실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사우디아라비아의 20만 명이 대한민국 60만 명보다 더 많은 지출을 발생시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대군이지요.
그런데 재밌는 건 군인보다 최신 무기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건데요. 과거를 돌아보면 1951년부터 2006년까지 미국에서 사들인 최신 무기에 대한 금액만 약 8천억 달러에 달하며, 영국에서는 430억 파운드의 지출이 있었고, 캐나다, 프랑스 등에도 많은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현재의 사우디아라비아 군은 세계에서 가장 잘 무장된 군대 중 하나로 불리고 있으며, 1990년 대부터 갑자기 시작된 국방비 투자의 증가는 현재까지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 같네요.
- 순위 : 6
- 국방비 : 575억 달러
러시아
구소련 시절의 과학적 군사 유산을 이어 받아서일까요. 세계적인 군사 강대국으로 불리고 있으며, 실제 첨단 기술력에 있어서는 미국 다음으로 평가받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최근에 있었던 일 때문에 평가가 다소 절하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미국을 위협할 정도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극초음속 미사일 분야에서는 미국과 동일한 기술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첨단 군사 무기를 보유,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소모되므로 당연히 순위가 높을 수밖에 없죠.
- 순위 : 5
- 국방비 : 592억 달러
영국
세계 국방비 순위 4위는 영국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GDP 대비 2%밖에 되지 않는데도 워낙 나라가 잘 살다보니 8%를 투자하는 사우디아라비아보다 오히려 순위가 높네요.
국방비는 617억 달러, 현재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약 80조에 달합니다. 다만 투자되고 있는 금액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군인은 다소 적은 편인데 2022년 기준 16만 명이 채 되지 않는다고 하며, 이는 미국의 해병대보다도 적은 수입니다. 그러나 첨단 무기로 무장하고 있는 영국군은 세계 군사 강대국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므로 수가 적다고 무시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 순위 : 4
- 국방비 : 617억 달러
인도
인도가 세계 국방비 순위 3위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2년 기준 729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는 인도는 명실상부 세계 정상급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복무하고 있는 병사의 수만 약 14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숫자인데 놀라운 사실은 이들 모두가 단순히 훈련만 받은 것이 아니라 풍부한 경험까지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도는 과거부터 많은 전쟁을 치뤄왔으며, 그건 지금 이 순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비행 훈련만 200시간 가까이하고 있는 공군은 미국도 인정할 정도로 뛰어나며,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한 인도의 국방력은 세계 4위입니다.
- 순위 : 3
- 국방비 : 729억 달러
중국
현역병의 수만 228만 5천명에 달하는 중국의 국방비는 세계 2위이며, 이는 아시아 권에 있는 한국, 일본 등을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경제력과 군사력은 비례할 수 밖에 없으므로, 이를 토대로 꾸준히 증가해온 중국의 군사력은 조만간 러시아를 제치고 세계 2위로 등극할 것이라는 말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숫자는 많지만 구형이고, 기술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무시했었으나 최근에는 자체 개발은 물론 첨단 무기를 수입, 인력의 고급화 등으로 그럴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중국 주변국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중이지요.
- 순위 : 2
- 국방비 : 2520억 달러
미국
세계 군사력 순위 1위, 경제력 1위인 미국은 당연히 세계 국방비 순위 또한 1위입니다. 2022년 기준 미국이 군대에 지출한 국방비는 7780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약 1014조에 달하는데요. 그야말로 천조국이라는 말이 합당한 나라가 아닌가 합니다.
현시점에서는 사실상 미국과 견줄 수 있는 나라는 전무한 실정이며, 지리적인 특성 또한 방어에 적합해 전 세계를 상대로도 몇 년은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세계 최강국이라는 말에 이견이 없는 수준이지만 내부적인 견제 등의 이유로 군사력을 동원하는 건 최후의 수단으로 미루고 있으며, 막강한 자본을 이용해 경제적인 타격을 주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 순위 : 1
- 국방비 : 7780억 달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