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이야기/연예인

김연아 재산 현황 총정리 (프로필)

by 박스고양이 2022. 9. 29.

스포츠 선수로서는 이례적인 기록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피겨여왕. 그녀가 지금까지 벌어들인 수입은 얼마나 되며, 또 어떻게 벌어들이게 되었는지, 김연아 재산 현황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피겨여왕 김연아 재산 현황 총정리 (프로필)

 

  • 출생 : 1990. 9. 5
  • 신체 : 164cm, 47kg
  •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선수

 

부단한 노력으로 세계 신기록을 무려 11번이나 경신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그녀는 올해로 33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10월에는 성악가이자 포레스텔라의 멤버 중 하나인 고우림과의 결혼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곧 한 아이의 어머니가 될 그녀의 재산 현황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블 앞에 앉아서 올려져 있는 여러가지 화장품들을 바라보고 있는 김연아의 모습.
김연아

 

김연아, 그녀의 공식적인 별명은 피겨여왕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연느님, 퀸 연아 등으로 더 많이 불리고 있으며 국민 MC 유재석 님과 흡사한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짐작케 합니다. 실제로 미국 타임지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김연아 선수를 선정하기도 했었으며, 이런 관심을 바탕으로 평범한 스포츠 선수, 혹은 국가대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린 바 있는데요.

 

비록 2010년 이전에는 소속사와 수익을 나눌 수 밖에 없었지만 이후에는 그녀의 어머니인 박미희 씨가 대표이사로, 본인이 주주로 참여해 올댓 스포츠라는 회사를 설립함으로써 수익을 온전히 획득하게 됩니다. 다만 부동산 투기와 같은 것에는 큰 재능이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으며, 수익의 대부분이 광고료와 방송 출연, 그리고 홍보대사 등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 중 광고를 찍은 횟수는 무려 149편에 달합니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약 15년 간이므로 한 해에 대략 10편의 광고를 찍었고, 이렇게 찍은 광고의 출연료는 최소 10억에서 최대 14억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유재석 님의 회당 광고료가 6억에서 8억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그야말로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이런 광고로 인한 수익을 좀 더 정확히 계산해 보면 아이비 스포츠에 소속되어 있던 2010년까지 32편의 광고를 찍었는데 이때는 수익을 75 : 25로 나누었으므로 대략 240억원에 해당하는 수익이 발생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이후는 온전히 수익을 온전히 가져갈 수 있었기 때문에, 나머지 117편에 해당하는 광고료는 약 1170억 정도가 되겠네요. 합산하면 1410억 상당이며, 이는 최소 추정치입니다.

 

왜냐하면 한 번 찍고 끝인 경우도 있지만 계약을 갱신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수익은 더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일례로 KB와는 2006년에 계약을 했는데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유니세프, 동서식품 등도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이 외에도 적게는 1년, 많게는 5년 이상 유지했던 광고들이 있는데다 올해도 롯데칠성음료와 계약한 것으로 볼 때 잠재적 광고 수익은 더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하나 김연아 선수의 재산을 추정해 볼 수 있는 것이 있죠. 바로 홍보대사인데요. 그녀는 지금까지 총 18회에 달하는 홍보대사를 역임했었고 이 중 명예 홍보대사는 4회입니다. 즉, 14회에 해당하는 금액은 온전히 수익으로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대한 정확한 금액은 알 수 없지만 이전 기록들을 참고하여 추정해보면 대략 60억에서 80억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화보출연으로 인한 출연료와 지금까지 총 50회가 넘는 방송 출연이 있었으며, 프로젝트 캠페인 또한 5회 이상은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까지만 합산해도 금액이 어마어마한데, 사실 또 있어요. 김연아 선수는 2건의 자서전을 발매했고 올림픽 금메달 수상자이며, 각종 대회에서 수상한 기록만 따져도 무려 57회에 달하거든요.

 

자서전은 김연아 선수에게 있어서 그리 큰돈은 아닐 테지만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주고 있고, 금메달리스트이므로 매달 100만 원씩 들어오는 수입원도 있죠. 여기서 수상으로 인한 우승상금까지 포함한다면?

 

정장을 입고 찍은 김연아의 일상 모습. 눈부신 햇살을 손바닥으로 가리고 있으며, 뒤로는 푸른 하늘과 강을 끼고 있는 도시의 풍경이 보이고 있다.
김연아

 

그런데 문제는, 재산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가 아직 남아있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부동산이죠. 연느님은 2009년에 인천 송도 국제도시 커넬워크 상가 3채를 분양받았었습니다. 금액은 합산해서 30억 가량인데, 아쉽게도 이 중 하나가 3년 이상 공실이 나서 별다른 이득은 보지 못했다고 하네요.

 

2011년에는 흑석동에 위치한 고급빌라를 매입합니다. 마크힐스라고, 이미 많은 연예인 분들이 살고 계신 곳이죠. 대표적으로는 장동건, 고소영 부부가 있고 결혼 전까지는 배우 현빈도 이곳에 살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건물은 22억을 주고 매입을 했으나 현재는 45억까지 오른 상태라고 하네요.

 

 

 

그리고 2014년에는 별장을 짓기 위해 경기도 가평으로 갑니다. 알려진 바로는 217평에 달하는 땅을 매입했으며, 당시 지어진 별장 공사에는 직접 참여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였었다고 하는데요. 총 3층으로 완공된 이 주택의 매매가는 대략 6억 원에 달합니다. 따라서 보유한 부동산의 금액은 대략 80억 정도로 추정할 수 있지요.

 

여기까지 김연아 재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합산하면 약 1500억에 달하는 금액이 나옵니다만 그만큼 어마어마한 세금이 붙는다는 점을 감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